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수다/워터카페

대설엔 하얀 눈이 펑펑! 폭설 대비 자동차 관리법

 

 

대설엔 하얀 눈이 펑펑! 폭설 대비 자동차 관리법

 

 

 

 

펄펄~ 눈이 옵니다~♪ 하늘에서 눈이 옵니다~♪ 겨울철 눈은 아름답고 따뜻하지만! 운전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위험한 요소 중 하나랍니다. 오늘은 일 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인데요. 대설을 맞이하여 운전하는 분들의 안전을 위해! 유의사항과 자동차 관리 방법에 대해 방울이가 소개해 드리려고 하니 지금부터 집중해보세요!

 

 

▮ 폭설 대비 똑소리 나는 자동차 관리법

 

 

겨울철에는 예고 없이 폭설이 내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눈이 많이 내릴 때와 눈이 내리기 전의 운전을 해야 하는 환경은 너무나 달라서 미리 자동차 점검을 하지 않으면 돌발상황이 발생해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답니다. 그래서 꼭 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

 

 

 

 

먼저 타이어를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는데요. 도로에 눈이 쌓이거나 얇은 얼음막이 형성되는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인해 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면서 반드시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같이 점검해주셔야 해요! 또 겨울철 스노우 타이어의 경우는 타이어 표면의 새겨져 있는 트레드의 깊이가 50% 이상 닳아 버리면 마찰력이 떨어져 제동력이 매우 떨어진답니다. 그러니 타이어 점검을 통해 교체 시기를 꼭 체크해주세요~

 

 

 

 

눈이 내릴 때 운전자의 시야는 매우 중요한데요. 그러니 와이퍼를 미리 꼭 점검해주세요! 와이퍼가 유리를 잘 닦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흔히 앞 유리를 닦는 용도로만 생각하는 워셔액은 단순히 유리 닦는 역할뿐 아니라 결빙을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겨울철 전용 워셔액이 따로 있으니 미리미리 교체해주면 좋겠죠? 그리고 겨울에는 냉각수가 얼어 라디에이터가 터져 엔진 고장이 발생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부동액과 물을 50:50의 비율로 섞어 보충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블랙박스 사용의 증가로 겨울에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서 출근 준비를 하던 중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참으로 난감한데요. 겨울철에는 배터리를 수시로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고 배터리는 3년 또는 6만Km마다 교환해 만일의 상황에 꼭 대비하세요!

 

 

▮ 눈길 운전 중 조심해야 할 것은?

 

 

이렇게 미리 자동차 점검을 해도 바짝 긴장하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지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이 쌓이게 되면 운전하면서 유의해야 할 점이 많죠! 사소하고 당연하지만 조그만 것들까지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합니다!

 

 

 

 

눈길 운전 중에는 앞차와의 거리 유지가 중요한데요. 겨울철 눈길 교통사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지키지 않아서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눈 쌓인 도로 위를 달리다가 멈추게 되면 미끄러운 길에 타이어 마찰력이 떨어져 제동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평소보다 두 배 이상의 제동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니 항상 안전거리 확보! 꼭 지켜주세요~ :-)

 

 

 

 

그리고 눈길 운전 시 차량을 세워야 할 때, 브레이크를 한 번에 밟게 되면 차체가 그대로 미끄러져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그러니 미리 거리를 확보한 후 나누어 브레이크를 밟아줍니다. 또한 폭설이 내리기 전에 스노우 체인을 미리 구비해 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고 도로 주행을 할 경우 30km/h 이하로 저속 운행하는 것이 좋답니다. 고속 운행을 하면 체인과 휠, 노면과 마찰이 생겨 타이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안전속도로 주행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폭설 대비 자동차 관리법과 눈길 운전 중 유의사항을 설명해드렸는데요. 앞으로 다가 올 폭설에 안전한 운행을 위해 방울이가 알려준 방법들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면 좋겠죠? 무엇보다 중요한 건 미리 대비하는 습관이라는 사실! 잊지 말고 우리 모두 안전한 눈길 운전 하도록 해요! XD

 

 

  • k-water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