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수다/건강한 물 이야기

시화지구, 서해 골드코스트를 이끌어갈 주역으로 성장하다

 

 

시화지구, 서해 골드코스트를 이끌어갈 주역으로 성장하다

 

시화지구에는 최근 시화멀티테크노밸리, 송산그린시티가 들어서며 첨단산업과 세계적 문화 도시로 발돋움할 첨단 복합 수변 도시로 모양새를 갖춰가고 있는데요. 수도권 최대의 산업 경쟁력을 보유함으로써 서해 골드코스트 시대를 이끌어갈 시화지구의 진행 상황을 점검해보고 넘어가는 시간, 가져볼까요?

 

 

송산그린시티, 시화지구

 

 

▮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동북아 첨단산업의 중심에 서기 위한 포부

 

시화멀티테크노밸리(이하 시화 MTV)에는 드넓은 들판 곳곳에 건물들이 들어서고 입주를 축하하는 플래카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2007년 착공한 시화 MTV의 윤곽이 잡히며 다양한 산업 시설이 들어서고 있는 것이죠. 특히 2013년 4월 대지 면적 8만 9,090㎡ 규모의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신공장이 들어서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답니다.

 

시화 MTV는 서해안 골드코스트 시대를 이끌어가겠다는 야심 찬 계획에서 시작했어요. 서해안 골드코스트는 안산 신도시와 시화 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등 시화호 인근 232.6㎢에 걸쳐 있는 반월 특수 지역을 이릅니다. 이 중 9.96㎢는 K-water가 사업을 추진하는 시화 MTV입니다. 관광·휴양, 금융· 비즈니스 등 복합 기능을 갖춘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조 6,408억 원 규모에요.

 

시화 MTV는 수도권의 부족한 첨단산업 용지를 공급하고, 시화지구의 수질과 대기 환경을 개선하는 기능도 갖췄습니다. 시화 MTV는 IT 산업·첨단 기계·신소재 기업이 들어서는 첨단산업 용지, 테마파크·해양 레저 스포츠 단지의 관광·휴양 용지,연구 개발과 벤처기업을 위한 복합 용지,주거 용지,행정과 후생 복지·물류·유통 시설이 들어서는 지원 시설 용지, 천수 광장·여가 공간 등 수변 공원, 금융·비즈니스 기능의 상업 업무 용지, 철새 서식지 등 총 7개 구역으로 개발될 예정이에요.

 

시화 MTV는 2014년 현재 57% 이상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인천공항과 근접하고 서울과 바로 연결되어 송도-남동-시화-반월 산업 단지와 연계한 동북아 첨단산업의 중심 지역이 될 조건이 충분하기 때문이겠지요. K-water는 시화 MTV 사업이 완료되면 약 9조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약 7만 명의 고용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답니다.

 

 

[분양중인 시화MTV/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공장]

 

 

▮ 송산그린시티, 생태는 살리고 산업은 활성화하다

 

시화 MTV와 함께 서해안 시대를 이끌어갈 송산그린시티 역시 현재 공사가 한창입니다. 55.86㎢ 부지에 2022년까지 9조4,050억 원을 투입해 생태 환경과 관광·레저 기능이 어우러진 복합 도시를 개발하기 위해서죠. 송산그린시티는 시화호 주변 지역의 생태 환경을 보전하면서 시화방조제 건설로 형성된 대규모 간석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계획되었답니다.

 

여기에는 수도권 서해안 벨트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는 입지적 장점을 바탕으로 시화 지역을 관광과 레저, 주거 기능을 지원하는 수도권 서해안 벨트의 거점 지역으로 육성하겠다는 K-water의 야심 찬 계획이 담겨 있지요. 송산그린시티는 동쪽, 남쪽, 서쪽 순으로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에요. 이 중 동쪽 지역(면적 3.54㎢, 계획인구 2만 4,348명, 9,739가구)은 올해 안에 분양해 2017년부터 입주할 예정이랍니다~!

 

화성시 신외동 앞 간석지로, 북쪽으로 안산시 사동과 시화호 수변을 경계로 맞은편에 위치한 이 지역에는비봉체육공원을 조성 중이며, 향후 국제 테마파크와 전철역이 들어설 계획이라고 하네요. 기존 신도시와 차별화한 저밀도 생태신도시로 조성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춘 최상의 거주지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 지역 역시 시화 MTV처럼 사통팔달의 교통 여건을 갖춰 레저·관광 생태 환경 수변 도시로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이기도 하고요. 2017년 K-water에서 공사 중인 국도 77호선과 동서 진입 도로가 개통되면 북쪽으로 안산·시화 산업 단지와 시화 MTV에 바로 접근할 수 있고, 남쪽으로 화성시청, 서해안고속도로 비봉 IC와 직접 연결됩니다.

 

송산그린시티가 완공되면 약 25조 2,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약 19만 6,000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하여 명실상부한 서해안 개발의 주역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지요. 송산그린시티의 성공적 분양을 위해 K-water는 고객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을 통해 분양을 활성화할 예정이랍니다!

 

 

송산그린시티, 시화지구

 

 

시화지구로부터 시작되어 우리나라를 넘어 동아시아를 이끌어가는 첨단산업단지를 만들어가기 위해,

앞으로도 시화멀티테크노밸리와 송산그린시티의 발전은 계속됩니다. 쭈~~~욱!

 

* 자료 출처: K-water 웹진 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