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수다/건강한 물 이야기

니들이 보일러를 알아?

 

니들이 보일러를 알아?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라는 광고 멘트로

단숨에 대표적인 효 상품 중의 하나가 되어버린 보일러.

또한 최근 F4도 울고 갈 인기를 누리고 있는

꽃할배가 등장하는 보일러 광고에서 니들이 보일러를 알아?”라는

패러디 대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 안 보이지 않는 어딘가 있겠거니 생각만하던

보일러의 종류와 기능성에 대해 따져보고, 알고 싶어지게 만들었는데요.

특히나 추운 겨울에 없어서는 안될 국민효자, 보일러.

그의 몸 구석구석에 대해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 추위를 막기 위한 조상들의 지혜, 온돌

 

 

 1년 내내 날씨가 크게 변하지 않고, 따뜻한 기후를 유지하는 나라도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죠. 그 중에서도 12월은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받아 매서운 바람과 영하의 기온을 몰고 오는 겨울을 맞는 달인데요. 이 혹독한 추위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 입니다.

 

때문에 옛 사람들이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고안해낸 방법으로 집 안에 온돌을 까는 것이 있었는데요. 이 온돌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된 난방 방식이라고 합니다. 조상님들의 높은 지혜가 엿보이는 이 온돌의 원리를 그대로 발전시켜 만든 것이 바로 현재의 보일러입니다.

 

 

 

보일러의 종류와 구조

 

 

 

 보일러의 기본 원리는 강철로 만든 밀폐된 용기 안에서 물을 가열하여 높은 온도, 높은 압력의 증기를 발생시켜 집 안 바닥에 깔려 있는 통로를 이용해 열을 전달시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이 열을 만들기 위해 아궁이 밑 장작에 불을 때우곤 했지요. 그럼 현재 대표적인 난방시설로 사용되고 있는 보일러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스보일러, 산업용으로 종종 쓰이는 전기보일러, 기름값 상승으로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는 기름보일러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스보일러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가정용 가스보일러는 가스를 공급하는 버너와 화로, 그리고 이 가스를 열로 만드는 열교환기와 발열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우리 집 보일러 어떻게?

 

 

 

그런데 가끔 이 보일러가 고장 나 한겨울 찬물 샤워를 해야 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알아야 할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스보일러의 주요 고장 원인은 열순환 모터에 찌꺼지가 끼는 경우입니다. 보일러를 오랜 기간 사용하면서 청소하지 않으면 순환 모터에 찌꺼기가 끼면서 과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모터를 교환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보일러 설치 회사를 통한 정기적인 점검과 청소는 기본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보일러가 고장이 났을 경우 바로 보일러 전원을 차단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보일러가 강한 철판과 단열재로 쌓여져 있다고는 하지만 영하의 추위 속에서는 꽁꽁 얼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위를 스티로폼 혹은 솜, 스펀지 제품으로 둘러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지출처 : 이미지비트

 

추운 겨울이 되면 보일러 연료비 걱정으로

얼굴에 근심이 가득한 분들이 많은데요.

집 안에서도 내복과 겉옷을 따뜻하게 입고 있으면

연료비 절감에 훨씬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 보일러는 껐다 켰다 하는 것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하며

계속 켜 놓는 것이 난방비를 아끼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유의하셔서 올바른 보일러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