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water 수다/뉴미디어 기자단

K-water 운문권관리단을 소개합니다!

 

 

K-water 운문권관리단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뉴미디어기자단의 운문권관리단 김인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속해있는 운문권관리단이 어떤 사업을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운문권관리단은 1985년 12월 금호강계통 광역상수도 사업 시행을 시작으로 1994년 1월 사무소를 개소했는데요. 2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운문권관리단의 사업의 중심에는 운문댐이 있답니다! 총 저수용량이 135백만㎥인 운문댐을 시작으로 운문권관리단의 수도시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업무는 과별로 다양하지만 크게 관리팀과 공사팀의 업무로 나뉘는데요. 관리팀은 경영지원, 수도부지∙저수지 관리와 수돗물 생산, 공급 및 영업을 맡고 있고, 공사팀은 하천정비 및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개의 팀이지만 팀 밑으로 또 다른 많은 부서들이 있으며, 유기적인 협업을 이루고 있죠! 그 중 오늘은 운문권관리단에서 가장 크게 운영하는 사업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릴께요! 정수공급과 발전입니다.

 

 

 

▲ 운문댐, 자인정수장 전경

 

 

먼저 정수공급과 관련하여 운문권관리단의 수도시설은 자인정수장(40,000㎥/일)과 운문정수장(16,000㎥/일) 2개의 정수장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운문호에서 취수한 물이 금호강 계통의 자인정수장과 청도 계통의 운문정수장으로 유입됩니다. 원수를 포함하여 운문호에서 취수된 물은 대구광역시, 경산시, 영천시, 청도군의 지역 주민들이 사용하는 생활용수로 공급되지요~

 

 

 

▲ 운문정수장 전경

 

 

이렇게 경상권 일부의 수돗물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운문권관리단의 정수장! 그런데 최근 이슈로 떠오르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운문정수장의 시설개량이랍니다. 운문정수장 용수공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더욱 건강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제공하기 위해 첫 준공 20년이 경과한 시설에 대한 현대화의 일환으로 예비여과지를 증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water에서는 세계적 흐름인 저탄소 녹색성장의 흐름에 발맞추어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운문권관리단에서 찾아 볼 수 있답니다~ 바로 소수력 발전과 태양광 발전입니다.

 

 

 

▲ (사진 좌부터) 자인소수력 발전, 자인태양광 발전

 

 

운문 소수력은 낙동강 및 밀양강 지류 동창천을 이용하여 발전하는데요. 시설용량은 330Kw이며 무효 방류되는 하천유지용수를 활용하여 무공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죠. 횡축 수차로 3상 유도 발전기인 자인 소수력의 발전용량도 65Kw로 연간 발전량은 356MWh/년입니다. 댐의 높이 차를 이용한 물의 힘으로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소수력 발전은 K-water의 환경을 생각하는 자긍심이 담겨있답니다!

 

 

소수력뿐만 아니라 자인정수장에는 특별히 태양광 발전으로도 전기를 만들어 내는데요. 여러 개의 태양전지들이 붙어 있는 태양광 패널을 이용하여 햇빛을 전기로 생산하는 무공해 에너지로 발전용량이 98.4kW로 연간 발전량은 130MWh/년이나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공사팀의 업무도 살펴볼까요? 공사팀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보조여수로 공사인데요. 보조여수로 공사가 완공되면 기상이변에 따른 극한 홍수(PMF) 유입 시에도 운문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하류지역 침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직경 14.4m, 총 길이 1천146m(1, 2터널 각각 573m)의 보조여수로는 극한 홍수 시 초당 최대 6천841㎥의 방류를 통해 운문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여기까지가 운문권관리단의 소개입니다. 혼자 조사하기에는 조금 벅찬 수도시설관련 히스토리와 K-water의 사업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말씀해주신 수도시설과 여진호 과장님께 감사 드리고, 자인정수장 발전설비 설명을 해주신 송인규 차장님께도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블로그

 

 

  • k-water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