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water 수다/뉴미디어 기자단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나눔의 물길, K-water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나눔의 물길, K-water

 

 

안녕하세요? K-water 뉴디미어 기자 조은영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굿컴퍼니’ 는 어떤가요?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는 미션 아래 묵묵히 사랑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K-water에게 좋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K-water가 ‘굿컴퍼니’ 선정에서 2016년 공공기관 부문 1위를 한 것인데요.

 

 

'굿컴퍼니'란 경제적․사회적․윤리적 가치 극대화를 통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기업을 말하며, 시사저널과 HR 컨설팅그룹인 인싸이트그룹이 공동 개발한 '굿컴퍼니 지수(Good Company Index·GCI)' 평가결과에 따라 선정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대표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D

 

 

▮ 급여 1% 나눔의 힘, 물사랑나눔단

 

 

 

 

파란조끼를 입고 전국에 사랑을 나누는 물사랑나눔단을 만나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2004년 7월 K-water 임직원 자원봉사 단체인 물사랑나눔단이 창단되여 전국 각 지역별로 환경보전, 재해구호지원, 불우이웃돕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09년 보건복지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 인증센터로 지정되었으며 2014년 전국자원봉사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답니다.

 

 

K-water는 사업 특성을 반영한 3가지 테마를 정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건강한 물을 공유하기 위한 ‘행복가득 水’,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사랑가득 愛’, 미래세대 희망을 실현하는 ‘희망가득 夢’ 인데요, 구체적으로 설명드릴께요.^^

 

 

▮ 행복이 되어 흐르는 ‘행복가득水’

 

 

 

 

물 관리 전문기업으로서 특화된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 취약계층의 물 사용 환경을 보장해주기 위한 ‘행복가득 水’ 프로젝트가 대표적입니다. 2013년 10월부터 추진해온 '행복가득水 프로젝트'는 노후화된 복지시설과 저소득층 주택의 수도시설을 수리, 교체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건강한 물을 공급하고 깨끗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드리는 프로젝트입니다. 2015년까지 전국 272개소의 물 사용 환경을 개선하였으며. 2016년에는 시설개선과 함께 수돗물 음수대를 설치하고 수돗물 수질검사 실시 등으로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2006년부터 글로벌 물 전문기업으로서 해외 물부족 국가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물 분야 전문가로서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2015년까지 필리핀, 미얀마 등 9개국 31개 마을을 대상으로 식수개발과 교육지원, 주민생활 지원활동을 펼쳤으며. 2016년에도 몽골, 라오스의 오지마을에서 관정시설 설치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도서, 산간 등 물 사용이 어려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물 복지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는데요. 만성적인 물 부족을 겪는 39개 도서 지역에 해수담수화시설을 수탁 운영하고, 상수도 미보급 지역 초·중등학교에 막여과 시설을 설치해 급식용수를 지원하고 있으며 재해로 물 사용이 어려운 지역에는 대형 물차와 비상식수용 병물을 지원하기도 한답니다~^^

 

 

▮ 사랑이 되어 퍼지는 ‘사랑가득 愛’

 

 

 

 

전국에 사무소가 있는 특성을 살려 의료봉사, 孝 나눔, 댐주변 지역 지원 등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사랑나눔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전문 의료단체와 함께 ‘사랑나눔 의료봉사’을 실시하여 의료여건이 열악한 지역의 약 2만2천여 명의 주민들에게 무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올해에도 노인, 다문화가정, 외국인 근로자 등 30개 지자체 주민 7,500명을 대상으로 양·한방 맞춤 의료서비스와 체질분석 등 다양한 의료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지난 3월부터 일요일마다 의료봉사활동이 열리고 있답니다.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헤어컷 등 이미용 봉사, 예술단 공연, 중식 등을 제공하여 주민분들의 호응이 무척 높습니다^^!

 

 

 

 

또한, 댐 주변 지역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2006년 '효나눔복지센터'를 설립하여 방문요양, 주간보호 등 재가복지서비스와 실버에어로빅 등 다양한 여가활동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어려움을 함께하며 나눔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국 114개 물사랑나눔단이 저소득층의 수도요금을 지원하는 워터바우처, 독거노인을 위한 孝 나눔, 지역아동의 교육과 체험활동 지원, 다문화가정 한글교실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 희망이 되어 빛나는 ‘희망가득 夢’

 

 

K-water는 ‘희망가득 夢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세대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역 학생들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희망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표적인데요. 다양한 교육기회를 갖기 힘든 청소년들을 지역 우수 대학생 및 K-water 직원과 매칭하여, 학습지도와 진로․생활 상담 등을 통해 이들이 꿈과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멀티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2016년에는 대전 및 서울지역의 고등학생 멘티 42명과 지역우수 대학생, K-water 직원 56명이 멘토로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답니다.^^

 

 

 

 

또한, 물의 소중함과 과학적 지식을 알려주고 과학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는 '물드림 캠프'를 2012년 시작해 공기업 최초의 STEAM형(과학기술 기반의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창의 인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까지 약 1만 8천명의 학생이 참가했으며, 교육부로부터 ‘제4회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물사랑 장학사업을 통해 댐 주변 지역과 도시지역과의 교육격차를 최소화하고 사교육으로 인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직업체험, 자격증 취득 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K-water 대표 사회공헌활동을 살펴보았는데요! 쉼없이 흐르는 물처럼, K-water는 항상 주민들과 함께하고, 사랑나눔을 실천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답니다^^ 전국 각지에서 들려오는 따뜻한 소식들이 K-water를 맑고 건강하게 한답니다. 2017년이면 K-water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합니다. 모든 생명이 물과 함께 자라며 살아가듯이, K-water도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꼭 필요한 건강한 물이 되도록 쉼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D

 

 

블로그페이스북

 

 

  • k-water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