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수다/건강한 물 이야기

물 좋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을 소개합니다!


물 좋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을 소개합니다!

 

다들 올 여름, 즐거운 휴가 보내셨나요? 휴가철 일상을 떠나 각자 새로운 곳에서 지친 마음을 달래고 재충전했을 텐데요. 물론 휴가를 떠나지 못해 아쉬운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겠죠. 눈으로나마 혹은 다음 휴가의 멋진 여행을 꿈꾸고 있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방울이가 유네스코 지정 세계 자연유산을 소개합니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
 

밤나무, 전나무, 삼나무 등이 빽빽하게 자라는 짙은 숲 사이로 곧게 내려오는 시원한 물줄기의 폭포가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하는 이곳은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입니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크로아티아 국립공원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진 그 곳! 수많은 폭포로 연결되는 16개의 호수로 특히 유명해요. 

 

1949년 크로아티아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79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빼어난 경관을 보존하기 위해 내부의 모든 다리, 쓰레기통, 안내 표지판 등을 나무로 만들었고 수영, 취사, 채집, 낚시가 금지되어 있으며 애완동물의 출입도 막고 있다는 거~!


 300종의 나비, 157종의 조류, 50여 종의 포유동물, 20여 종의 박쥐, 1200여 종의 희귀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은 말 그대로 거대한 자연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겠죠^^

 

 

▲플리트비체 국립공원, ⓒ'http://bit.ly/1qvW7Nj'

 

 

말라위 호수 국립공원
 

말라위 호수는 말라위, 탄자니아, 모잠비크 3개국과 접경해 있으나 대부분 말라위의 영토에 포함되며 1984년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남북 길이 500Km, 동서 너비 32~80Km의 좁고 긴 형태인 전형적인 단층 함몰 호수로 평균 수심은 273m입니다.빅토리아 호수, 탕가니카 호수에 이어 아프리카에서 세 번째로 큰 호수인 셈이죠.


말라위 호수에 서식하는 어류는 전 세계 담수호 가운데 가장 많은 100여 종에 이르며 대부분 이 호수에만 서식하는

고유어종이라고 하네요. 특히 몇 킬로그램에서 몇 그램까지 크기가 다양한 시클리드 어종이 대표적입니다.

 

* 시클리드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의 열대 기후 지역에 서식하는 담수어로 아메리카 개복치와 비슷하다.

 

말라위 호수는 놀랍도록 맑은 호수의 물과 준험한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은 물론,

생물다양성 보존 면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무척이나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말라위 호수, ⓒ'http://bit.ly/XEBEzi'

 

 

북아일랜드 자이언트 코즈웨이
 

북아일랜드의 거대한 주상절리, 자이언트 코즈웨이! 거인의 둑길이라 불리는 자이언트 코즈웨이는 북아일랜드의 수도 벨파스트에서 96km 떨어져 있는 바닷가에 있습니다. 현무암 기둥 4만여 개로 이루어진 웅장한 주상절리를 품고 있는데요. 

 

* 주상절리 단면의 형태가 육각형 내지 삼각형으로 긴 기둥 모양을 이루고 있는 절리를 말한다.

 

어떤 거인이 한 여인과 사랑에 빠져 그 여인을 이 곳으로 데리고 오기 위해 길을 만들었다는 이야기와 두 거인이 서로 자기 힘에 세다고 주장하며 싸움을 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등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 온다고 합니다. 대서양 수면 위로 넓게 퍼진 초록의 평지는 평온함과 함께 탁 트인 시야를 선물해주는 듯 한데요. 빡빡한 일상의 모습과는 정 반대의 자유로움이 느껴집니다!

 

 

 ▲북아일랜드 자이언트 코즈웨이, ⓒ'http://bit.ly/1pta6Yj'

 


 제주 화산섬
 
전 세계의 자연 문화유산을 살펴보았으니 대미를 장식할 유산은 바로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것이어야겠죠? 세계 자연유산 중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곳! 바로 '제주도'입니다. 약 180만년에 걸쳐 일어난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도는 그 자체가 세계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주 특별자치도에 있는 세계유산은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성산일출봉 3개의 구역으로 구분되어 2007년 6월 27일 제 31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한라산은 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화산 활동에 의해 생성된 방패 모양의 화산체인데요. 성산일출봉은 제주도에 분포하는 360개의 단성 화산체중의 하나이며 해안선 근처에 뛰어난 경관을 제공하는 화산체입니다. 거문오름 용암동굴계는 지금으로부터 약 10~30만년 전에 거문 오름에서 분출된 용암으로부터 만들어진 여러 개의 용암동굴이며 이 동굴계에서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동굴은 벵뒤굴, 만장굴, 김녕굴, 용천동굴 그리고 당처물 동굴이랍니다.

 

 

성산일출봉, 제주도, 용암동굴

 ▲성산일출봉, ⓒ'http://bit.ly/VMDBrD

 

 

세계 자연유산 중 가장 아름다운 자연보호구역인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중에서도 '물' 좋기로 소문난 곳을 살펴보았는데요. 사진과 글을 통해 마음의 힐링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보호해야 할 자연유산을 인지하고! 지구환경보호에 대한 경각심도 함께 일으킨다면 더 없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