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수다/워터카페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K-water의 경쟁력! Dr. pipe(닥터파이프)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K-water의 경쟁력! 

최적의 상수관망 진단 관리해주는 ‘Dr. pipe(닥터파이프)’







갈수록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한 원수 수질의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안정적인 수자원확보도 꼭 필요하지요. 그래서 K-water에서 개발한 것이 바로 ‘Dr. pipe(닥터파이프)’! 상수관망 진단 프로그램‘닥터파이프’관망시설 노후화 등으로 인한 수돗물 신뢰성 개선과 상수도 사업개선을 위한 과학적인 관망 진단 프로그램이랍니다.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수질관리



상수관망 관리- ‘Dr. pipe(닥터파이프)’ 도와줘!


‘Dr. Pipe’가 어떻게 과학적이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진단을 해줄까요? 닥터파이프 프로그램상수관망 성능 및 진단을 위한 수리, 수질, 시설 및 종합의사결정 도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망수리해석 및 진단, 유수율 관리, 수질 안정성 평가, 잔존수명 예측, 관망정비 우선순위 결정 등 관망의 종합적 성능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준답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한 수량관리



시설정보, 고객정보, 실시간자료 총동원된 시스템 


점검에 들어가면 닥터파이프는 제일 먼저 관망해석에 필요한 관망도를 작성, 수압불균형, 유속저하, 누수량을 고려한 관망해석으로 상수관망의 진단을 내려줍니다. 관상태 평가로 잔존수명을 예측도 가능하지요. 닥터파이프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분석하는 DB를 구축, 관리하여 수질안전성 평가 및 예측을 합니다. 이를 통해 진단결과를 분석하여 시설개선에 대한 종합의사를 결정하고 현장조사 및 진단을 도와준답니다.






감압밸브 성능진단 장치


가장 최적화된 운영관리 시스템 구현


닥터파이프의 상수관망 정보시스템과 운영관리시스템 그리고 진단프로그램을 통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시설정보, 고객정보, 실시간 자료 등 인터넷 기반의 정보관리체계가 구축, 상수관망 진단장비 등이 동원돼 상수관망 최적의 운영관리 시스템이 구현되지요. 





K-water의 경쟁력이 살아있는 상수관망 진단프로그램 Dr. pipe(닥터파이프)! 어떤가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상수관망 관리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겠죠? ‘K-water의 물로 행복한 세상 만들기!’. 앞으로의 행복한 행보에 함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