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수다/워터카페

비타민나무, 산자나무를 아시나요?

 

 

비타민나무, 산자나무를 아시나요?

 

 

 

 

날이 덥고 땀이 많이나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요즘,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는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은 피로회복을 돕고 날이 더워 감소되는 식욕을 되살리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여기에 눈이 맑아지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니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겠죠~? 그런데 이러한 비타민이 가득한 나무가 있어 화제입니다! 바로 일명 ‘비타민나무’라 불리는 '산자나무'가 그 주인공이랍니다. :D '산자나무'라는 이름보다는 ‘비타민나무’가 더 친근하실 텐데요. 그래서 궁금해하실 여러분을 위해 방울이가 지금부터 비타민나무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 고대 사람들도 주목한 비타민나무

 

 

 

출처 : KBS 생생정보통 (http://www.kbs.co.kr)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열매라고 해서 ‘비타민나무’로 불리는 산자나무는 고대부터 건강에 좋기로 소문나 있었답니다. 고대 티베트 의학, 중국 전통 약초학, 인도 아유르베다 의학 등 오래 전 의학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학문에서도 언급되며 그 효능이 알려졌는데요. 밝은 오렌지색의 이 열매는 새콤달콤한 감귤맛이 나고 패션프루트와 같은 상큼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예전에는 노벨상 수상자들을 위한 만찬에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대접하는 열매로도 유명하지요~

 

 

칭기즈칸의 3대 보물 중 하나라고 알려지며 최근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독차지 하고 있답니다. 산자나무 열매는 비타민 C는 사과의 200배, 비타민 E는 레몬의 15배가 들어 있고, 최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화합물의 원료로 개발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알려지며 그 쓰임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산자나무 열매로 비타민 보충하자!

 

 

 

 

이렇게 건강에 좋은 열매는 그럼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열매의 즙을 짜서 디저트, 잼, 소스, 술로도 만들어 먹는 등 그 쓰임은 정말 무궁무진 하답니다! 그리고 최근 비타민나무 열매를 분말 형태로 만든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나무 열매 분말을 물에 타먹거나 요구르트, 요리를 할 때 가루를 첨가해서 먹으면 새콤달콤한 맛이 좋아 요즘같이 덥고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불러 일으킨답니다! 여기서 잠깐! 비타민나무 열매는 신맛이 강한데요. 신맛은 밖으로 발산된 기운을 안으로 모아주어 냉방병이나 몸살 기운이 있을 때 피로감을 덜어주고 열을 모아줘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유불급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듯이 좋은 것도 많이 먹으면 해가 된다는 사실 아시죠? 비타민나무 열매도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해서 몸에 좋지는 않아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신맛이 강한 비타민나무 열매는 산성이 강해 빈 속에 먹으면 위산 역류나 속 쓰림이 생길 수 있답니다. 그러니 꼭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아니면 위를 보호할 수 있도록 희석하거나 음식에 조금 첨가해서 먹는 것이 좋답니다. 또 분말이 아닌 열매 형태로 먹을 때에는 하루에 20~30g, 15~20알 정도, 잎은 10~20g이 적당하고, 열매로 만든 주스는 200ml가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병든 말이 먹고 건강해져서 털이 빛났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된 산자나무(Hippophae rhamnoides)의 학명처럼 여러분도 이 더운 여름, 비타민나무로 무더운 폭염 속 건강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k-water 홈페이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