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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ter 수다/뉴미디어 기자단

수돗물에 대한 불신타파! K-water 파주에서 '건강한 수돗물 캠페인' 개최



수돗물에 대한 불신타파! K-water 파주에서 '건강한 수돗물 캠페인' 개최

 

안녕하세요~ K-water 수도권지역본부 뉴미디어 기자 오태홍입니다. 지난 8월 25일(월) 오전 10시부터 파주 교하지구에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을 없애고, 건강한 수돗물을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건강한 수돗물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요~ 바로 그 현장으로 들어가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http://www.blogkwater.or.kr/2292)

 

 

파주 건강한 수돗물, 스마트 워터시티

 

 

먼저 최계운 K-water 사장과 이재홍 파주시장의 한마디로 행사는 시작되었습니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건강한 수돗물 캠페인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고 수돗물 음용률이 높아지면, 먹는 물과 관련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고요.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한국수자원공사, 최계운

▲최계운 K-water 사장

 

파주시장, 이재홍 파주시장

▲이재홍 파주시장

 

 

이재홍 파주시장은 “K-water의 우수한 수도시설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건강한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라고 전했습니다.

 

 

설문조사, 수돗물 설문조사, 수돗물 블라인드 테스트, 워터 블라인드 테스트

 


수돗물 불신 해소를 위해 설문조사를 먼저 진행하였는데요~ 글자가 너무 작아 보기 어려우셨을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도 선뜻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살짝 한번 볼까요?

 

 Q. 수돗물은 마시지 않지만 이 물은 먹는다!
1위. 정수기 물(37.3%)
2위. 생수(9.4%)
3위. 약수·지하수(6.6%)

 

Q. 수돗물을 식수로 쓰지 않는 이유는?

1위. 냄새, 맛이 나빠서(24.5%)
2위. 막연히 불안해서(22.3%)
3위. 나쁘다는 언론보도(13.8%)
4위. 건강에 나쁠 것 같아서(12.9%)
5위. 녹물·이물질(11.4%)

 

Q.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1위. 노후 수도관 교체(56.1%)
2위. 정수시설 개선·고급화(15.8%)
3위. 수질검사 강화(14.0%)

 

 

수돗물 음용률, 블라인드 테스트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다른 한쪽에선 블라인드 테스트가 있었습니다. 수돗물에 대한 선입견을 철저히 배제한 뒤 수돗물 맛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는데요~ 수돗물과 유명 생수 2종의 맛을 비교해 보았답니다. 일명 ‘맛있는 물을 찾아라’ ! ^^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는..? 1번은 국내생수, 3번은 수입생수였음에도 불구하고 2번 수돗물이 압도적인 표를 받으며 물 맛 1위를 하였답니다! 주민들도 선택한 물이 수돗물이라는 것을 알고 많이들 놀라셨죠! 발표 후 주민들은 다시 한 번 맛을 보는 광경까지 연출되었습니다ㅎㅎ

 

 

수질측정, 수돗물 수질측정

▲가정에서 쓰는 수돗물 수질측정

 

 

이렇게 수돗물에 대해 막연한 불신을 해소시키고자 진행된 설문조사 및 블라인드 테스트가 끝나고 각 가정에서 안전하게 수돗물을 마실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수도꼭지 수질측정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수질 측정 시연으로 정수장에서 생산한 수돗물이 수도꼭지까지 품질이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죠.


  

내시경 카메라, 옥내 배관점검

▲내시경 카메라를 이용하여 옥내 배관 점검

 

 

또한, 내시경 카메라를 이용해 옥내 배관 내부를 시민들에게 직접 보여주며 점검하고 문제가 있는 옥내 배관은 배관 청소를 직접 시연하고, 아파트 저수조 청소 등 다양한 이벤트와 다양한 음수대를 직접 주민들이 선정하는 기회도 제공되었습니다.


 

음수대

▲음수대(안)

 

 

이번 캠페인은 K-water가 국내 최초로 파주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교하지구 아파트 입주민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는 점~!


    

스마트워터, 스마트워터 시범사업

▲스마트워터시티 표지판

 

 

수돗물의 수량과 수질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워터시티 사업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캠페인, 앞으로도 K-water는 취수에서 공급까지 전 과정의 과학적 관리를 통해, 아파트·학교 등의 수도시설을 개선하고, 실시간 수질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수질진단에서 문제 해결까지 전담하는 Total Care Service를 전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