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water 수다/방울이 뉴스

K-water, 을지연습 실제훈련 민·관·군·경 합동 실시

 

 

 

K-water, 을지연습 실제훈련 민·관·군·경 합동 실시

 

 

안녕하세요 여러분! '을지 연습'이라고 아시나요?♡_♡
을지연습이란 비상사태 대비 절차와 방법을 숙달하여 비상사태 발생 시 국민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연습인데요.
전시전환 절차 숙달, 다양한 상황조치 연습, 도상연습과 실제훈련을 병행한 사이버테러 대응 훈련 실시 등이 이루어진답니다,

 

 

 

 

K-water도 이러한 위기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8월 17일(월)부터 20일(목)까지, 3박 4일간 을지연습에 참여했습니다!
K-water는 댐 및 수도 시설의 긴급복구를 통해 정부 기능을 유지하고,

국민 생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도상연습·실제훈련·현안과제 토의 방법 등을 실시하였는데요*_*

자세한 내용 방울이와 함께 알아보아요!

 

 

 

 

8월 17일(월)부터 20일(목)까지, 3박 4일간 K-water 을지 연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본사 등 33개 지역본부 및 관리단 864명(총 인원의 19%)이 참여하며, 을지 연습 1일차에는 공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비상소집 훈련이 실시되고, 본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는 안보 교육 훈련이 실시되었습니다. 그리고 2, 3일차에는 전시 현안과제에 대해 토의하였답니다.

 

 

 

* 전시 현안과제 토의
- 8월 18일(화) : 국가 대정전사태 발생 시 자체 기동발전소의 역할 제고
- 8월 19일(수) : 취수장 전원공급 체계 파괴에 따른 대처방안

 

 

 

 

 

 

을지 연습은 본사뿐만 아니라 주암댐관리단 그리고 안동권관리단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을지 연습 2일차인 8월 18일(화), 주암댐 수력발전소에서 테러 대비 을지 연습 실제 훈련이 실시되었는데요, 민·관·군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 아래 신속한 대응으로 시설 방호, 인명구조 및 피해 시설의 신속한 복구, 사태 수습 능력을 배양하고, 재난대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것이 목적으로 훈련 배경을 전 특작부대원의 공격으로 주암댐 변전소 일부가 파괴되어 전력 공급 중단의 피해가 발생하는 등 극도의 전쟁공포함이 조성된 상태에서 훈련이 진행되었는데요, 이와 같은 상황에서  국가 주요 시설인 수력발전설비 재난상황에 대한 최선의 대응으로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설비 정상화를 통해 국가 전력망의 안정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하였답니다!

 

 

 

 

자, 본격적인 훈련이 시작되었는데요! 적 특작부대 7명이 침투해 수류탄 등으로 공격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시설 피해 및 인명 피해는 물론 전력을 공급하는 옥외변전시설 일부가 파괴되었어요! 이런, 전력공급이 중단되었어요! 하지만 당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구내 방송으로 상황이 전파되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시간 적 항공기 및 적 특작부대 요원 6~7명이 공격하고 있습니다. 여직원 및 행동이 불편한 직원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민방위대원은 비치된 소화기로 화제를 진압하기 바랍니다."

 

 

 

 

 

상황 전파 동시에 5대대 지휘통제실에서 상황을 접수한 상황장교가 작전지원부대와 경찰 112 타격대, 순천소방서에 주암댐의 긴박한 상황을 전파하고, 합동작전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현재 5대대 5분대기조와 112경찰타격대가 출동하여 교전지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적의 공격에도 당황하지 않고 공격하는 적을 핵심시설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고착·저지하다가 지원 출동한 군·경부대와 합동작전으로 적을 완전히 격멸하였습니다!

 

 

 

 

앗, 그렇다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주암댐 적 공격으로 발전소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전화입니다. 순천소방서, 출동해 주세요!

 

 

"즉시 출동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긴급 전화에 K-wtaer 직원들은 본청의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기 위해 소화전 및 소화기를 이용해 불길을 제압합니다. 일부는 안전지역으로 탈출하고, 미처 탈출하지 못한 직원은 경사하강식 구조대를 이용해 안전하게 탈출했습니다. 소방 훈련까지 완벽히 미션 클리어 ♪

 

 

 

 

이번에는 적의 공격으로 옥외변전소 No.1 T/L의 가스차단기 및 주변압기 부싱이 부분 파손되어 전력공급이 중단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와서 긴급복구업체, 출동!

 

 

긴급복구요청에 따라 크레인과 트레일러 장비로 긴급복구자재를 적제해 운반하고 있습니다. 긴급복구 장비를 동원해 파손된 가스차단기와 주변압기 부싱의 긴급복구를 시행하여 전력공급이 재개되었네요♥

 

 

 

 

을지 연습기간동안의 훈련 결과는 대성공적이었습니다♡_♡ 평상시 체계적인 긴급복구 대비 훈련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에 의해 파괴된 변전설비를 신속하게 이상 없이 복구하는데 성공하였지요!

 

 

이번 을지 연습 실제훈련을 통해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전시 전환 태세 확립과 유관기관의 신속한 협조 체제 구축, 긴급 복구 계획의 실효성을 점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K-water는 이번 을지연습을 종합 검토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전·평시의 재난대비체계를 완벽하게 구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고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홈페이지트위터페이스북오픈캐스트카카오스토리